위치:>EM사용법>쌀뜨물발효액이용
- 설거지, 행주, 칼, 철 제품, 김치통의 김치국물 때
   기름기가 없는 식기류는 물로 살짝 씻어주고 쌀뜨물 발효액에 담가두는 것만으로 충분하다.
   기름기가 있다면 밀가루를 묻혀 씻어주면 된다. 행주, 도마, 식칼 등을 쌀뜨물 발효액에 담가두면
   유해한 균이 억제된다. 액체 세제(퐁퐁, 샴푸)와 쌀뜨물 발효액을 4:1로 섞어서 사용한다.
- 도마, 식기세척기, 건조기, 찬장문, 후드, 식탁
   식기 세척할 때와 건조시 쌀뜨물 발효액을 100배 희석하여 뿌려주면 좋다. 김치통의 빨간 김치
   국물 자국을 쌀뜨물 발효액에 하룻밤 담가두기만 해도 좋다. 도마의 김치국물 자국도 마찬가지다.
   후드, 식탁, 찬장문 등에 뿌리고 닦아주면 좋다.
- 후드 환기구, 가스렌지, 휠체어, 정화조 금속 부품
   주전자, 환기 팬, 가스렌지, 그릴 등에 쌀뜨물 발효액을 뿌리고 닦아주면 기름때와 녹을 제거
   하는데 효과적이다. 후라이팬, 불판, 환기창 팬 등 철 제품은 쌀뜨물 발효액에 5시간 이상 담가두면
   아주 좋다.
- 세탁, 빨래 건조, 침구류, 넥타이 목 때, 섬유의 올
   세탁시 세탁물 5kg에 쌀뜨물 발효액을 500ml 정도 넣으면 세제의 양을 줄일 수 있고 헹굼이 빠르다.
   빨래 건조시 뿌리면 빨리 마르고 빨래한 후 정전기 발생이 사라진다. 침구류에도 뿌리면 좋다.
   와이셔츠의 목 때는 쌀뜨물 발효액을 뿌려서 1시간 후 세탁하면 깨끗, 주름이 펴지고 섬유의 올이 살아남.
- 세차, 차의 실내와 내부, 목욕, 가습기, 무좀, 습진
   세차에도 100배 정도 희석하여 사용한다. 사용한 걸레는 10배 정도 희석한 물에 담가두면 좋다.
   쌀뜨물 발효액을 목욕물에 1,000배(약 50cc)정도 희석되도록 넣는다. 가습기에 500배 희석액을
   넣으면 좋다. 100배 정도의 희석액에 발을 씻으면 무좀, 습진 등에 좋다.
   (EM비누를 촉촉히 바르면 효과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