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 >EM센타>조직구성&산하단체
1. 설립목적

기존의 관행농업은 토양의 화학성, 물리성, 생물성의 악화를 가져와 토양의 산성화뿐만 아니라 생태계까지 파괴하고 있으며, 친환경농업을 표방하고 있는 단체 및 독농가들도 정신적, 법적인 측면에서는 무리가 없으나 기술에 있어서는 초보적 수준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친환경농업은 화학비료, 살충제, 살균제, 제초제 등의 남용으로 인해 죽어가는 흙을 살리는 데에서 출발하여, 농업이 갖고 있는 생태학적 의미를 살리는데 기여해야 한다. 즉, 농산물이 소비되는 과정에서 발0생하는 유기 부산물(남은음식물, 축산분뇨, 식품폐기물, 오폐수의 슬러지 등)들이 농산물 재배에 적극 이용될 수 있는 순환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나아가 농산물의 안전 개념을 기존의 ‘해로운 것이 없다’는 소극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더 좋은 것이 있다’는 적극적인 개념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본회는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유용미생물군(EM)을 활용한 환경보전 자연농업을 연구하고 보급하고자 한다.

2. 주요사업
- 친환경농업 교육활동
- 친환경농업 현장지도
- 친환경농산물 추천과 유통 확대
- 친환경농업에 관한 연구 및 홍보
1. 설립목적

현재의 환경 문제는 과거와는 달리 개인의 소비 생활에서 기인하는 바가 매우 크기 때문에 각 개인이 생활 속에서 오염원을 배출하지 않고 정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폐기물=오염원=더러운 것이란 사고를 바꾸어야 한다. 즉, 폐기물은 버려서 없애야 하는 것이 아니라 소중한 자원이 될 수 있다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며, 이러한 발상의 전환을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고 정보가 도입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회가 제공하고자 하는 기술과 정보는

1. 오염원을 정화원으로 바꾸어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누구라도 쉽게 할 수 있어야 한다.
3. 적용하면 할수록 환경이 좋아져야 한다.
4. 자기와 타인에게 물질적, 정신적으로 도움이 되어야 한다.
5. 기존의 방식과 조건에서 가능해야 한다.
6. 기술과 정보는 모두가 공유해야 한다.
그리고 본회는 이를 보급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하고자 한다.

2. 주요사업
- 환경교육 활동
- 생활환경 운동
- 환경보전 운동
- 환경에 관한 연구 및 홍보
1. 설립목적

장애인들의 사회 참여 문제는 중요한 관심사임에도 불구하고사가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에 처해있다.
EM복지네트워크는 EM을 적극 활용하여 장애인들의 생활 환경을 개선하고, 재활 활동을 지원하고자 한다.
(설립 추진 중)

2. 주요사업
- 시설환경 개선
- 생활환경 운동
- 재활활동지원 / 교류
- 재활활동에 관한 연구 및 홍보
1. 설립목적

자연과 진화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기존 과학의 패러다임을 초월하는 새로운 과학적 인식이 필요하다.
EM에 관한 연구와 경험을 통해 알게 된 항산화 작용은 자연의 현상과 인류의 건강 그리고 생태계와 에너지의 문제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특히 항산화파동은 기존 과학에 의해 설명되지 않는 자연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열쇠로서 점차 받아들여지고 있다. 정신과 물질의 분리, 인식과 실천의 분리, 주체와 객체의 분리 등 자연을 쪼개왔던 기존의 패러다임을 넘어 새로운 통합의 원리로서 항산화파동은 앞으로 커다란 주목을 받게 될 것이다.
본회는 이러한 항산화파동에 관한 객관적 이해와 증명, 그리고 응용에 대하여 연구 및 보급을 하고자 한다.

2. 주요사업
- 항산화 파동 교육 활동
- 항산화 파동의 응용
- 항산화 파동에 관한 연구 및 사례수집